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바보청춘 생활편입니다 ㅎㅎ

오늘은 아파트 양도소득세 면제 조건에 대해 

포스팅해보려합니다


내 아파트 또는 부동산을 타인에게 매매를 하거나

양도를 했을경우에는 과세관청에서 양도소득세

부과합니다

부동산 관련 세금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매수할 때 내는 세금과 매도할 때 내는 세금,

그리고 보유중일 때 내는 세금이 있습니다


양도소득세도 이중의 하나인데,

아파트 양도소득세의 경우에는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다고하는데요!

어떤 조건이 있는지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을 했지만,

타인에게 부동산을 양도했을 때 내는 세금

양도소득세라고 합니다


나에게 부과된 세금은 꼭 내야하지만,

아파트 양도소득세는 면제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하면 면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아파트 양도소득세 면제 를 받기 위해서는

크게 두가지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1가구 1주택일 경우와, 1가구 2주택일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선, 1가구 1주택일 경우에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구 1주택일 경우의 면제 조건은

내가 판매 및 매도하려는 아파트의 보유기간이

2년 이상이 되어야 면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기간뿐만아니라 가격에서도 조건이 있는데

매도금액이 9억원 이하라면 

아파트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단, 9억원이 초과되는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양도소득세가 부과가 되구요 ㅎㅎ



1가구 2주택일 경우의 면제조건은 어떨까요?

1가구 2주택일 경우에는 1주택 경우와 달리

조건이 4가지정도가 있습니다 ㅎㅎ


1. 일시적으로 1가구 2주택일 경우

2. 혼인 및 결혼때문에 2주택이 된 경우

3. 부모님을 부양하기위해 2주택이 된 경우

4. 상속을 받아서 2주택이 된 경우


이렇게 총 4가지의 조건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4가지의 조건을 충족한다면

아파트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단, 부모님을 모시기위해서 2가구 주택이 된 경우는

부모님 연세가 만 60세 이상이여야하며,

상속을 받아서 2주택이 된 경우에는

소유를 하고 있는 주택을 매도를 해야만 면제

받을 수 있다는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양도소득세를 신고하기위해서는 

어떤 서류가 필요할까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크게 10가지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ㅎㅎ

그렇다고 10가지의 서류를 다 내야하는건아니고,

국세청에서 안내받은 서류를 내시면 됩니다

자세한 서류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은 뭘까요?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ㅎㅎ

기본공제 양도자 1인당 1년에 250만원이 공제된다고 하네요

양도소득세 계산하는게 복잡하다고 하시면

국세청에서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링크 : 홈텍스 계산기 이용하기]



여기까지 아파트 양도소득세 면제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복잡해보이지만, 세금은 꼭 내야하는 의무이기때문에

잘 숙지를 하시고, 위의 조건을 충족한다면

아파트에서의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으실 수 있기때문에

잘 참고하셔서 절약하시길 바랍니다

좋은하루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