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바보청춘 생활편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관련해서 포스팅을 해보려합니다


최근 중고차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매일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타는것도 좋지만

교통비가 어마어마하게 나가더라구요

무엇보다 집에서 버스정류장까지가 멀어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게 문제라서

중고차 구입을 진지하게 생각중입니다


하지만, 첫 중고차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신경써야할부분이 많더라구요

그냥 중고차 가격만 신경쓸게아니라, 취등록세 관련해서도 참고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취등록세를 포함하지 않고 견적을 뽑게되면 

생각했던 예산보다 훨씬 초과해서 나온다고 하네요 ㅎㅎ


오늘은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겠습니다

간단하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을 해보자



설명드린것처럼 중고차를 구입할 떄에는 

중고차 가격만 볼게아니라, 취등록세도 포함을 해야합니다 

취등록세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sk엔카가 가장 큰 사이트이기 떄문에 sk엔카 위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k엔카에서 취등록세 계산하기


검색창에 SK엔카 라고 치시면

사이트 영역에 공식홈페이지가 뜹니다 ㅎㅎ

바로 공식홈페이지로 들어가지마시고, 아래에 있는 매매가이드 링크로 들어가주세요





매매가이드로 들어가시면 위화면과 같이 중고차구매가이드가 나오는데

좌측하단에 보시면 이전 등록비 라고 있습니다 ㅎㅎ

이전 등록비가 취등록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중고차 취등록세 계약 및 명의 이전 방식에 대한 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전등록비 즉, 취등록세 에 관한 설명이 나옵니다 ㅎㅎ

취등록세란 중고차를 구매하셨을 떄 명의를 이전하는 세금과 기타비용을 말하는데요!

등록세 + 취득세 + 공채매입비 와 기타비용인 번호판교체비 + 인지대 등을 말합니다





이전등록비 계산방법입니다

취득세 = 등록세 + 취득세인데요

취득세는 중고차 구입자가 납부하는 세금이며, 취득하신 날짜로부터 30일 내에

구/군에 신고를 하셔야합니다 ㅎㅎ

30일 경과를 할경우에는 가산세 2%를 추가 납부하셔야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 지인분은 30일 이후에 신고를 해서 추가납부를 했다고 하네요...





위 표는 취득세 요율표입니다 

차량종류에 따라서 취득세 면제여부와 비율이 나오네요 ㅎㅎ

경차는 면제입니다

경차를 구입할 예정인데, 여러모로 절약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네요

하지만 조금 조심해서 타야할 것 같습니다 ㅎㅎ

일반적으로 승용차는 7% 가 적용되네요

만약에 1천만원짜리 비영업용(자가용) 승용차를 구입하셨을 경우에는

등록세 5% , 취득세 2%의 비율을 계산하시면 내가 내야할 취등록세가 나오게됩니다 ㅎㅎ





여기까지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5%, 2% 계산하기가 귀찮으신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관련링크 :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바로가기]





승용차 가격을 3천만원으로 설정을 해보니까

등록세 150만원 취득세 60만원해서 총 210만원이 나오네요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