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바보청춘 IT편입니다

오늘은 내 컴퓨터의 메인보드 확인법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합니다


메인보드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지는데요! 제일 간단한 2가지의 방법으로

포스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컴퓨터를 교체하거나 게임을 설치할 때

내 컴퓨터의 자세한 사양을 알아봐야할 떄가

종종 있습니다

메인보드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방법들은

많지만, 가장 간단한방법 2가지를 설명드릴껀데요!


첫번 째 방법으로는 컴퓨터 사양체크 프로그램인

CPU-Z 정식버전을 다운받는 방법입니다





CPU-Z 는 컴퓨터 사양 체크 분석 프로그램으로써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의 메인보드를 확인할 수 있을뿐아니라

그래픽카드의 자세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고

CPU 등등 각종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포털에 CPU-Z 라고 검색을 하시면

소프트웨어정보에서 영문프로그램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ㅎㅎ 컴퓨터 사양체크하는 프로그램중에는

1위를 자랑하고있는데요! 총 160만건의 다운로드가 

있었네요 정말 대단합니다 ㅎㅎ


한글판은 CPU-Z 공식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는 제공하고있지는 않지만,

한글판을 지원하는 경로도 있습니다

[관련링크 : CPU-Z 한글판 설치방법]








CPU-Z 를 실행하시면 위와같은 창이 뜹니다

상단에 보시면 CPU , 캐시 , 메인보드 , 그래픽 등등

내 컴퓨터 및 노트북에 대한 사양을 전반적으로

확인을 하실 수 있는데요!


3번째에 메인보드 확인법 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레노버 노트북을 사용하고있는데,

메인보드의 모델은 Lancer 5b2 네요 ㅎㅎ

버전과 설치날짜 , 칩셋과 사운드브릿지까지

상세한 메인보드 사양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게임을 설치하거나 실행할 떄

중요한 그래픽카드까지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CPU-Z 를 잘 활용하시면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교체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프로그램설치 없이 조회를하는

메인보드 확인법 입니다

cmd 를 실행하는 방법인데요!

조금 생소하실 수 있지만 매우 간단하기때문에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작아이콘을 누르시면

검색을 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

cmd 라고 검색을 하시면 검은색바탕의 조금

생소한 창이 뜹니다 

또는 윈도우키 + R 을 동시에 누르시면

실행창이 뜨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md 라고 검색을 하신 후 엔터를 치시면

위와같은 화면이 뜨는데

wmic baseboard get product

라고 검색을 하시면 내 컴퓨터의 메인보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는 Lancer 5B2 라는 메인보드를

사용하고있네요 cpu-z 에서 검색을 했을때와

물론 동일하게 조회가 됩니다 ㅎㅎ

프로그램을 설치가 싫으신분들은

이렇게 실행창을 이용하여서 메인보드 확인법 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여기까지 메인보드 확인법 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크게 두가지로 설명을 드렸는데, 내 컴퓨터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싶으신분들은 CPU-Z 를 이용하시고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싫다! 라고 하시는분들은

실행창에서 CMD 를 실행 후, 

wmic baseboard get product

을 검색하셔서 조회를 하실 수 있으니

편하신 방법대로 참고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